2008년 5월 18일 일요일

Final Form

1. 기획 배경 및 의도
① 현황분석 : 인터넷 보급률은 90%가 넘어섰다. 즉, 한국사람 10명중 9명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는말이다. 인터넷사용의 주류가 간편함을 추구하는 10~30대층으로 이들 사이에서 인터넷을 통한 쉬운 정보습득이 문화로 자리매김했다. 덕분에 사회의 이슈에 관심을 갖는 20~30대는 인터넷을 통해 그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교류가 가능해졌다.
(인터넷보급률 : http://www.ebuzz.co.kr/content/buzz_view.html?ps_ccid=50987)

② 기본 방향 설정 : 따라서 우리는 인터넷을 통한 시사관련 1분미만 애니메이션과 4컷 만화를 제작하고 유통시킬 방침이다.

③ 기대효과
- 20~30대 중 45%가 시사에 관심, 나머지 55%도 시사에 관해 어느 정도의 관심을 나타내고 있으나 현 정보제공매체의 지나치게 긴 내용과 정보 접할 시간 부족이 맞물리면서 이슈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
- 이에 시사적인 문제를 20~30대 56%이상이 선호하는 4컷 만화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함으로서 20~30대층의 관심을 유발하여 캐릭터의 인지도 신장

2. 목적/목표
① 목적 : 상업적인 캐릭터 성공을 목적으로 한다. 즉,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다.

② 목표
- 1차 : 인기포털 사이트에 연재하여 인지도를 30% 이상 신장
- 2차 : 상승된 인지도를 활용하여 자체 홈페이지 제작과 광고수익창출
- 3차 : 캐릭터 상품 등을 제작하여 판매하며 고급 브랜드화

3. 개요
① '대안민국'에 등장하는 각 캐릭터에 스토리를 만들어 독자로 하여금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한다
② 각 세대별로 캐릭터를 등장시켜 각기 다른 입장차이를 알린다
③ 전문용어는 쉽게 풀어서 초등학생(무르미)과의 대화답게 설명하여 이해를 돕는다

4. 기본계획
① 컨셉 : 현재 일어나고 있는 시사적인 문제를 보다 쉽게 알리고, 허를 찌르는 발상으로 새로운 대안을 찾아보자.
② 주제 : 설문조사 사람들에게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경제문제(23%), 사회문제(23%)를 중심으로 만화, 애니메이션 제작

5. 제작 계획
① 장르 및 플랫폼 : 코믹하고 가벼운 시사만화, 간략하고 어려운 용어의 사용을 자제
② 구성 및 시나리오 : 4컷 만화, 1분미만 애니메이션

6. 운영 계획
① 광고 : 시사적인 문제가 더 이상 어렵지 않다는 것을 강조하여 광고
- 지하철 광고지면 사용
- 일일 무료신문 지면 사용
- 인터넷 배너 사용
② 운영 : 만화, 애니메이션을 메인으로 운영하는 사이트 개설
- 회원 가입 시 관심 분야를 체크하게 하여 그 분야에 맞는 콘텐츠가 발행 될 때 문자 메시지로 간략하게 업데이트 내용을 알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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